동주민센터의 기능
행정의 능률과 주민편의를 도모하기 위하여 설치되었고 주민등록 업무, 민원서류 발급, 통ㆍ반 조직 운영, 주민 복지 등 지방행정의 기초사무 관장
동주민센터의 업무
행정민원팀
- 통합업무
- 주민등록증 발급 • 재발급( ※ 재발급은 타지역도 가능)
- 출생 • 사망신고, 주민등록 말소
- 전입신고, 확정일자 부여
- 주민등록 등 • 초본 발급
- 전입세대열람신청서 발급
- 취학통지서 발급
- 인감 업무
- 인감 신고(신규, 변경)
- 인감 증명서 발급
- 본인서명사실 확인 업무
- 본인서명사실 확인서 발급
- 전자본인서명 이용 승인 신청
- 각종 증명 발급 업무(FAX민원신청) - 3시간 및 1일 소요
- 지방세 과세 완납증명서, 세목별(재산세, 자동차세) 과세증명서 발급
- 지적 관련(토지대장, 토지이용계획확인원, 개별공시지가확인원) 발급
- 건축물관리대장 발급, 출입국사실증명
- 어디서나 민원(병적증명, 대학졸업·성적·재학증명서 등)
- 마을공동체사업, 일자리관련, 청소 업무, 대형생활폐기물 스티커 발급
- 민방위 업무, 재난관리, 환경순찰, 공공근로 등
- 자치회관 프로그램 운영 등
- 직능단체관리(주민자치위원회, 통장, 새마을지도자, 방위협의회, 작은도서관 , 체육회)
주민복지2팀
- 주민자치회 운영
- 마을공동체 협력사업 및 공모사업
- 자치회관 프로그램 운영 및 공간대여
-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운영, 따뜻한겨울나기, 나눔이웃, 고독사
주민복지1팀
- 사회 복지 업무
-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지원
- 장애인 등록 및 지원
- 한부모가족 신청 및 지원
- 의료급여대상자 지원
- 기초연금 지원
- 아동, 청소년 복지
- 영유아(보육료) 복지 지원 문화누리카드 • 에너지바우처 담당
- 초중고 교육비 지원 신청 접수
- 임대주택 신청 접수
- 차상위조사(자활사업 등)
- 직능단체관리(지역사회보장협의체, 자원봉사캠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