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주민센터의 기능
행정의 능률과 주민편의를 도모하기 위하여 설치되었고 주민등록 업무, 민원서류 발급, 통ㆍ반 조직 운영, 주민 복지 등 지방행정의 기초사무 관장
동주민센터의 업무
행정민원팀
- 통합업무
- 주민등록증 발급 • 재발급(※재발급은 타지역도 가능)
- 출생 • 사망신고, 주민등록 말소 (※혼인신고는 구청 민원여권과에서 가능)
- 전입신고, 전월세신고 및 확정일자 부여 (※전월세신고 및 확정일자는 구의1동만 가능)
- 주민등록 등 • 초본 발급
- 전입세대열람신청서 발급
- 취학통지서 발급
- 지방세 과세 완납증명서, 세목별(재산세, 자동차세) 과세증명서 발급
- 어디서나 민원(병적증명, 대학졸업·성적·재학증명서 등 FAX민원 신청-3시간 및 1일 소요
- 인감 신고(신규, 변경)(※구의1동 주민만 가능) / 인감 증명서 발급(※타지역도 가능)
- 본인서명사실 확인서 발급/ 전자본인서명 이용 승인 신청
- 일자리관련, 청소 업무, 대형생활폐기물 스티커 발급
- 민방위 업무, 재난관리, 환경순찰, 공공근로 등
- 에너지바우처, 문화누리카드 발급
- 마을공동체사업, 마을계획단 운영
- 자치회관 운영
- 직능단체관리(주민자치회, 통장협의회, 새마을지도자, 민방위협의회, 방위협의회, 새마을문고 , 체육회)
복지지원팀
- 기초생활수급자, 한부모, 차상위계층 지원
- 빈곤위기가정(복지사각지대) 지원
- 직능단체관리(지역사회보장협의체)
- 초중고 교육비 지원 신청 접수
복지돌봄팀
- 사회 복지 업무
- 장애인 등록 및 지원
- 기초연금 지원
- 아동, 청소년 복지
- 영유아(보육료) 복지 지원
- 장애인 등록 및 지원
- 돌봄SOS센터
- 따뜻한 겨울나기, 일일찻집
- 통장사업, 정부양곡
- 임대주택 신청 접수
- 직능단체관리(자원봉사캠프, 적십자봉사회, 새마을부녀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