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4일, 강동 바이오디젤(BD20) 공급 주유소 준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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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일
- 2010-0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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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 24일, 강동 바이오디젤(BD20) 공급 주유소 준공
- 바이오디젤(BD20)은 화석연료를 대체 할 차세대 친환경 바이오 연료
- 강동 인근 및 강남권 청소차량ㆍ관용차량에 공급, 대기질 개선에 기여
� 서울시는 오염물질 배출이 많은 경유사용 대형 청소차와 관용차에 대하여 친환경 연료유인 바이오디젤(BD20)을 적극 보급하기 위하여 강동 자원순환센터 부지내 바이오디젤 전용주유소 설치공사를 지난해 12월 14일 착공하여 주유소 설치공사가 완료되는 오는 3월 24일 준공 ㆍ 운영한다고 밝혔다.
○ 식물성유인 바이오디젤(BD20)은 경유에 비해 미세먼지, 일산화탄소, 황산화물 등 오염물질 배출이 적고 총 탄화수소와 발암물질(PAH)의 발생도 적어 유럽 등에서 여러나라가 사용하고 있으며, 폐식용유 등 자원재이용이 가능한 친환경연료유다.
○ 강동 바이오디젤 주유소는 20㎘ 규모로 이중벽탱크, 이중배관 등 친환경클린주유소로 설치되었고, 주유소내 조명등을 LED 절약형으로 관리인이 필요 없는 자가주유시스템으로 강동구 청소차와 관용차, 인근 자치구(송파, 강남, 서초, 광진) 청소차량 약250여대가 이용토록 할 계획이다.
� 바이오디젤은 점차 고갈되어가는 화석연료를 대체 할 수 있는 친환경연료로서 폐식용유, 대두유, 팜유 등 식물성유지와 알코올이 서로 반응하여 만들어지며 ’06년 7월부터 상용화되어, BD5는 모든 정유사에서 주유소를 통하여 일반 경유차량에 보급되고 있다.
○ 주유소를 통해 보급되는 BD5의 ’10년 현재 BD 혼합비율은 2.0%로, 연차적으로 0.5%씩 3%까지 상향되고, BD20은 경유 80%에 바이오디젤 20%를 혼합한 바이오디젤연료유로 자가정비시설 및 주유시설을 갖춘 사업장의 버스, 트럭, 건설기계가 사용할 수 있다.
○ 바이오디젤(BD20)의 경우 자가정비시설 및 주유시설을 갖춘 사업장에서만 사용가능토록 제한되어 있어, 서울시에서는 CNG 청소차가 보급되지 않는 경유사용 청소차량의 대기오염저감을 위해 친환경연료인 바이오디젤을 사용가능토록 지식경제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하여 지난해 4월 9일자 관련 고시가 개정되어, 공공업무 수탁 민간차량(청소차, 정화조차량 등)도 사용가능하도록 개선되었다.
○ 이에 따라 바이오디젤(BD20) 추가 보급대상인 청소차량에 바이오디젤을 안정적으로 보급하고 사업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인프라구축을 위해 강동, 강남권 청소차 및 관용차량이 이용 가능한 전용주유소를 설치하게 된 것이다.
○ 특히, 강동구는 초ㆍ중학교 4개 학교(강덕초, 천동초, 한산중, 신암중)와 폐식용유 자원순환 협약을 체결하고 폐식용유를 모아 바이오디젤로 재활용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금번 설치완료된 강동 바이오디젤 주유소는 바이오디젤 공급시설 외에 학생들의 친환경 교육장으로도 이용될 계획이다.
� 서울시는 BD 함량이 높아 친환경효과가 큰 BD20(경유 80%+BD20%) 보급을 위해 지난 ’07년 4월 성동구 소재 차량정비사업소 부지에 바이오디젤 전용주유소와 자치구별 소형 주유시설을 설치하여 25개 자치구 청소차량 및 관용차 약650여대에 보급하고 있다.
○ 또한 수도권매립지를 이용하는 자치구 청소차량 및 매립지관리공사의 차량등에 바이오디젤(BD20)을 공급하기 위해 수도권매립지 바이오디젤 주유소설치공사를 추진중에 있으며, 금년 5월말 준공예정이다.
○ 서울시는 그 동안 바이오디젤(BD20)의 전용주유소 부족으로 원거리 주유로 인한 불편으로 확대보급이 어려웠으나, 강동구와 수도권 매립지에 전용주유소 인프라 구축으로 오염물질 배출이 많은 경유사용 청소차 등에 적극적으로 보급하여 수도권 대기질 개선에 기여하고 특히 BD20 사용차량에 대한 인센티브 지원방안 마련을 위해 지식경제부, 환경부에 적극 건의하는 등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