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민원행정 시민만족도 3년 연속 ‘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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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0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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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민원행정 시민만족도 3년 연속 ‘최고’
- 서울시민, 서울시 민원행정 서비스에 작년보다 4점 높은 78.2점 줘
- ‘120 다산콜센터’ 등으로 몰라보게 달라진 민원서비스 가장 높이 평가
- 여성 분야 만족도 2년 전에 비해 10점 상승. 취업ㆍ창업은 보완 필요
- 새단장한 4개 한강공원 만족도 월등히 높아..시민들 달라진 한강 체감
- 교통, 노인복지, 상수도 등 시민생활분야도 70~80점대 높은 만족도
□ 서울시 민원행정 서비스에 대해 시민들이 느끼는 만족 수준이 1999년 조사 이후 최고 수준이었던 작년 기록을 경신하며 3년 연속 역대 최고 점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민, 서울시 민원행정 서비스에 작년보다 4점 높은 78.2점 줘>
□ 15일 한국갤럽 등 3개 여론조사 기관과 시민평가단이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1월까지 2만 여 명의 시민들을 대상으로 조사ㆍ발표한 ‘2009년 행정서비스 만족도’ 조사결과에 따르면 서울 시민들은 서울의 민원행정에 전년(74.2)보다 높은 78.2점을 줬다고 서울시는 밝혔다.
○ 시 분야는 1999년부터 조사를 시작한 민원행정 분야와 2007년부터 조사해 온 민선4기 역점시책인 “여성”(여행프로젝트)과 “한강공원”(한강르네상스) 분야는 연속하여 평가했고, 이외에 교통ㆍ노인복지 등 시민생활과 밀접한 4개 분야 (지하철, 시내버스, 상수도, 노인종합복지관)를 추가했다.
○ 자치구의 경우 지난 2005년부터 2008년까지 4년간 평가해 온 민원행정, 문화, 환경 분야는 그동안 평가결과 나타난 문제점 및 시민고객 의견 등이 구정에 충분히 반영된 것으로 보고, 2009년도에는 시민생활과 밀접하며 행정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청소, 보건소, 주민자치(동주민센터 및 자치회관) 분야로 변경해 평가했다.
□ 이는 전년보다 4점이나 오른 것으로서 2009년 발표한 2008년 행정서비스 만족도가 전년보다 0.1점 상승, 74.2점을 기록한 것에 비하면 매우 큰 폭으로 오른 것을 알 수 있다.
< 2009 행정서비스 시민만족도 조사결과 >
(단위: 점)
구 분 | 시 | 자치구 | ||||||||
평가분야 | 민원 행정 | 여성 | 한강 공원 | 지하철 | 시내 버스 | 상수도 | 노인종합복지관 | 청소 | 보건소 | 주민 자치 |
종합만족도 ('08년) | 78.2 (74.2) | 53.9 (52.8) | 64.3 (62.1) | 77.5 ( - ) | 74.7 ( - ) | 75.7 ( - ) | 80.6 ( - ) | 71.9 ( - ) | 75.8 ( - ) | 78.0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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