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교통약자가 OK 할때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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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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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교통약자가 OK 할때까지!
- 교통약자 이동 특성을 고려한「서울특별시 교통시설 설치ㆍ관리 매뉴얼」구축
- 보도, 중앙버스 정류장, 도시철도 역사 등 6개 교통시설에 대한 44개 항목 구성
- 향후 서울시 전역에 교통약자 고려한 교통시설이 정비되도록 체계 마련
- ‘10년 국립재활원 일대 시범사업, 시행상 문제점 보완해 구체적 절차 마련할 것
□ 서울시는 일반시민과 교통약자 모두가 편안하게 교통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교통환경을 지속적으로 정비ㆍ개선하기 위하여 교통약자 이동 특성을 고려한 제1차 「서울특별시 교통시설 설치 및 관리 매뉴얼」을 구축하였다.
○ 기존의 보도, 횡단보도, 버스 및 도시철도 정류장 등의 교통시설은 일반인의 보편적 기준에 의하여 설계 및 설치되어 지체 및 시각 장애인, 휠체어 동반자 등의 교통약자가 이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 이에 지체 및 시각 장애인, 고령자 등의 교통약자와 함께 직접 현장조사 및 이동체험을 통하여 문제점 및 개선방향을 마련하고,
○ 지체 및 시각 장애인 관련 단체 및 기관, 교통시설별 주관부서 실무 담당자 및 외부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실무 협의회를 구성하여 의견 수렴을 통하여 교통시설 관련 종합 매뉴얼을 구축하였다.
□ 제1차「서울특별시 교통시설 설치 및 관리 매뉴얼」은 보도, 횡단보도, 가로변 및 중앙버스 정류장, 도시철도 역사, 입체횡단시설 등 6개 교통시설에 대하여 44개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6개 분야 44개 세부항목】
[1] 보 도 | ① 연석 높이 |
| [3] 중앙버스정류장 | ⑤ 차량도착정보시스템 |
② 보도 기울기 |
| ⑥ 버스노선안내도 | ||
③ 보행가로 횡단구성 |
| [4] 가로변버스정류장 | ① 쉘터 | |
④ 유도블록 |
| ② 대기공간 | ||
⑤ 경고용띠 |
| ③ 버스노선안내도 | ||
⑥ 맨홀 |
| ④ 대기공간내 유도블록 | ||
⑦ 보도색상 |
| [5] 도시철도역사 | ① 장애인용 개찰구 | |
⑧ 보행 장애물 |
| ② 이동통로 및 기울기 | ||
⑨ 보호펜스 |
| ③ 승강장 안전시설 | ||
[2] 횡 단보도 | ① 안전지대 |
| ④ 경사로 | |
② 음향신호기 |
| ⑤ 계단 및 손잡이 | ||
③ 잔여시간표시기 |
| ⑥ 유도블록 | ||
④ 조명 |
| ⑦ 자동판매기 | ||
⑤ 고원식 횡단보도 |
| ⑧ 승강시설 | ||
⑥ 볼라드 |
| ⑨ 안내시설 | ||
⑦ 빗물받이 |
| ⑩ 보도상 승강시설 | ||
⑧ 횡단보도 턱 낮추기 |
| ⑪ 출입구 턱 높이 | ||
⑨ 교통섬 |
| [6] 입체횡단시설 | ① 손잡이 | |
[3] 중앙버스정류장 | ① 쉘터 |
| ② 디딤판, 챌판, 마감 | |
② 경사로 기울기 |
| ③ 계단참, 조명 | ||
③ 대기공간 |
| ④ 휠체어 승강기 | ||
④ 정류소내 유도블록 |
| ⑤ 미끄럼방지 및 방설 시설 |
□ 주요 정비사항을 살펴보면,
<점형 및 선형 유도블럭은 황색으로 교통시설~건축물 경계선까지 설치 >
○ 시력이 미약한 시각 장애인은 검은색을 웅덩이와 같은 이동 장애물로 인지해 주변 색상과 구분이 어렵다는 의견과,
○ 시각 장애인은 보도에 위치해 있는 횡단보도, 버스 정류장 등의 여객시설의 유ㆍ무를 쉽게 확인할 수 없다는 불편사항을 해소하기 위하여 황색으로 눈에 잘 띄게 처리하고, 건축물 경계구간까지 연장해 설치하도록 조정하였다.
<횡단보도의 턱 낮춤구간의 높이 차이 제거 및 중앙 설치>
○ 횡단보도 구간에서 차도와 보도의 높이 차이가 없도록 설치하여 고령자, 휠체어 및 유모차 동반자 등의 통행을 편안하게 할 수 있도록 설치하고,
○ 시각 장애인은 직선 통행 특성과 횡단보도에서 횡단 시작 지점 뿐만 아니라 종료 지점에 대한 정보 제공이 필요함에 따라 턱 낮춤 구간을 횡단보도 중앙에 설치하고 횡단 시작 지점에 점형 유도블록을 우측에 설치하도록 하였다.

<버스정류장에 휠체어 및 유모차 동반자 등을 위한 대기공간 마련>
○ 기존 버스 정류장에 고령자, 임산부 등의 편안한 대기를 위하여 쉘터를 설치하고 내부에 간이의자를 설치하였으나,
○ 휠체어, 유모차 등을 동반한 시민을 위한 공간이 없어 특히 비나 눈이 올 때 버스를 기다리기 어렵다는 의견을 수렴하여 별도의 공간을 설치하도록 하였다.

<도시철도 역사 출입구에 계단식 높이차이 제거>
○ 대부분의 도시철도 역사 출입구는 계단 등으로 보도와 높이차가 있어 고령자, 휠체어 및 유모차 동반자 등은 도시철도 이용 및 이동에 어려웠으나,
○ 도시철도 역사 진출ㆍ입구를 완만한 경사로를 설치토록 하여 대중교통 이용편의 및 접근성이 향상되도록 하였다.

□ 서울시는 매뉴얼을 서울특별시 홈페이지에서 제공하여 교통시설이 포함된 시설계획, 정비 및 개선사업 추진시 반영토록 체계를 마련하고, 또한 현장 여건 및 특성에 따른 적용이 어려운 사항 또는 추가적 사항 등은 관련 단체 및 기관, 전문가 등의 의견을 수렴하여 지속적으로 보완ㆍ관리하고 향후에는 제도적 근거 마련 등 체계화할 계획이다.
○ 서울시는 본 매뉴얼이 교통약자를 포함한 서울시민 모두에게 친근하고 편리한 교통시설 설치 및 관리의 기반을 마련한 것으로 평가하고 향후 서울시 전역이 편안한 교통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하였다.
□ 한편, 서울시는 국립재활원 주변을 2010년에 시범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 국립재활원은 지체 장애인, 고령자 등이 재활ㆍ치료를 목적으로 인근에 주거지를 마련하고 있는 지역 특성이 있는 지역이지만 보행공간이 협소하고 이동성 및 접근성이 미흡하고 안전사고 위험이 심각한 수준이다.
○ 이에 차로폭 조정을 통한 보행공간 확보, 차도와 보도의 단차를 없애고 이동편의시설 및 보ㆍ차도 경계시설 설치, 무료셔틀버스 정류장 위치 조정 등을 통하여 이동성, 안전성, 접근성 향상 등을 위하여 개선하고,
○ 향후 신설 예정인「우이~신설 경전철」건설 계획을 반영하여 국립재활원 앞에서 우이초등학교 앞 약 1.0km 구간을 강북구청 및 국립재활원 등 관계 기관과 협력하여 보행환경 정비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 국립재활원 위치도
<차로폭 조정, 차도와 보도 높이차이 제거 등을 통한 보행공간 확보 및 정비>
□ 국립재활원에 재활 및 치료를 목적으로 휠체어 이용자 및 고령자 등이 주변에 밀집 거주하고 있으나, 현재 확보된 보행공간이 약 1m 이하이기 때문에 차도로 이동하고 있어 이동성 및 안전성이 우려되고 있다.
▶ 이에 차도폭을 축소하여 차량속도 저감 유도, 보행공간을 2.0m ~ 4.0m까지 확보하여 안전한 보행공간 확보 및 시각 장애인 등을 위한 유도블럭 및 경고용띠 등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 설치하고,
▶ 차도와 보도간 높이차이를 없애 교통약자 및 휠체어 통행 불편해소하고, 차량 속도를 저감하여 보행자 위주의 공간으로 조성할 예정이다.

<무료셔틀버스 정류장을 국립재활원 내부로 이전>
□ 무료셔틀버스 최종 종착지가 국립재활원으로 대부분의 승객이 국립재활원 재활ㆍ치료를 목적으로 이용하지만 협소한 보도상에 무료셔틀버스 정류장이 위치하고 있어 무료셔틀버스 이용 편의성 저하, 하차 승객과 상충 및 보행자 이동장애 발생, 국립재활원 출입구에서 급경사 통행으로 인한 이동성 및 접근성 미비 등이 지적되어 왔다.
▶ 이에 국립재활원 정문앞 무료셔틀버스 정류장을 국립재활원 내부로 이전하여 충분한 승ㆍ하차공간 확보하여 이용 편의성 및 접근성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기타 개선사항>
▶ 보도 및 차도의 경계시설 설치 및 고원식 교차로 및 과속방지턱 설치를 통한 차량속도 저감 유도해 보행자 안전성을 향상시키고,
▶ 사업대상구간에 불법주정차 근절을 위하여 주정차 단속 CCTV 설치를 통하여 보행자 및 차량의 원활한 통행을 유도하고,
▶ 우이~신설간 경전철과 연계하여 국립재활원 앞~우이초등학교까지의 보행공간 확대, 울퉁불퉁하고 급격한 종ㆍ횡단의 경사 평면화, 횡단보도 구간의 턱낮춤을 지향하고 고원식 횡단보도 설치 등으로 보행자의 편안한 이동권을 확보할 방침이다.
□ 이번 시범사업과 교통사업 설계검토 등을 통하여 행정 절차, 시행상 문제점 및 보완사항 등을 검토ㆍ평가하여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향후 구체적 절차 및 방안 등을 체계적으로 정비할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