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동장인사말

HOME > 중곡1동 > 동주민센터안내 > 동장인사말

서울시, 시민이 원하는 평생학습시대를 열다

부서
능동
작성자
수정일
2010-03-08
조회수
622
첨부파일

서울시, 시민이 원하는 평생학습시대를 열다


                - 다문화 가정 등 신소외계층을 위한 평생학습 등 3개 분야 76개 프로그램 선정


                - 시민이 직접 제안한 프로그램 공모ㆍ선정, 평생학습에 대한 시민들의 접근성 높여




    □  서울시는 시민 중심의 평생교육프로그램 지원 공모사업을 추진, 시민이 제안한 우수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선정하였다.


      ○ 시는 『Global Top 10 수준의 평생학습도시, 서울』 조성과 시민들이 원하는 평생학습시대를 만들기 위해 ‘평생교육 종합발전 5개년 계획’을 발표한바 있다.




    □ 이번에 선정한 시민제안 평생교육 프로그램 공모사업은 지금까지 일생의 3/4이 평생교육 기간임에도 불구하고 정규 제도권 교육에 밀려 정부지원의 사각지대로 남아 있던 일반 시민 대상의 평생교육에 대해 발전방안을 마련한 것으로서 의미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 특히 올해 평생교육프로그램 공모사업은 서울시 전체 자치구를 대상으로 추진하였으며, 총 76개 프로그램 약 7억원을 지원하게 된다.


 


    □ 사업별 주요 지원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첫째, 문학ㆍ사학ㆍ철학 등 인문학 소양 함양 프로그램, 서울시민으로서의 정체성 함양 프로그램, 기타 차별화된 창의적 프로그램 등의 주제로 『대학과 자치구간 협력지원사업』을 지원하였으며,


      - 둘째, 새롭게 증가하는 다문화가정ㆍ외국인 근로자 등 신소외계층을 인적자본으로서의 사회적 활용을 돕고, 신소외계층의 기초능력 및 사회적응 및 사회통합을 위한 프로그램 등을 지원하였다.


      - 셋째,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시민의 수요에 부응한 맞춤형 프로그램 지원사업으로 서울시의 문화, 역사 등 바로알기 프로그램, 건전한 취미활동 및 여가선용을 위한 프로그램 등 시민들이 제안하는 『시민제안 프로그램』에 중점 지원하게 된다.




    □ 대학등 평생교육기관과 지역간 협력사업양질의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지역 생활권에 효과적으로 보급하여 질 높은 학습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 54개의 대학이 밀집돼 있는 서울의 장점을 적극 활용하여,     1대학-1자치구 협력을 통해 우수프로그램을 발굴하여, 대학의 우수한 교육 인프라를 시민들에게 대폭 개방되도록 지원하고,    수준 높은 교육이 지역 생활권에 확산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 신소외 계층 지원사업은 글로벌시대를 맞이하여 다문화가정, 국내이주외국인, 새터민 등에 대하여 실질적인 사회적응 및 직업능력을 개선하기 위하여 마련하게 되었다.




    □ 시민제안 공모사업은 그동안 취미 위주의 평생학습 프로그램 운영으로 인하여 시민들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한 것이 한계점으로 지적되어 왔다. 따라서 이번에는 자연생태, 역사문화, 궁궐 및 성곽답사 등 체험프로그램, 전통문화 전수 및 민속놀이 보급프로그램, 생활경제 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할 계획이다.




    □ 이번 공모결과 선정된 사업은 수요자 중심의 교육프로그램 제공을 통해서울지역 고유의 특색있는 서울형 평생교육프로그램을 개발ㆍ보급함으로써 시민들이 원하는 평생학습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 줄 것으로 기대된다.




    □ 서울시는 앞으로 「서울시민 평생학습원」을 설립하여 시민 욕구를 반영한 프로그램 개발은 물론 사이버 학습센터, 학습콜센터, 평생학습지도 개발 등 온라인, 오프라인 통합 프로그램 운영까지 서울시 평생교육의 주축으로서의 콘트롤 타워의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별첨 : 2010년도 서울시 평생교육 공모사업 주요 내용



Insert titl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