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동장인사말

HOME > 중곡1동 > 동주민센터안내 > 동장인사말

올 봄에는 아이와 함께 여행공원으로 나들이 가세요!

부서
능동
작성자
수정일
2010-03-02
조회수
428
첨부파일

     올 봄에는 아이와 함께 여행공원으로 나들이 가세요!


            - 서울시가 관리하는 도시공원 개선, ‘09.12월 여행공원 10개소 인증 받아


            - 여행화장실, CCTV 설치, 수유실 조성, 비상벨 설치 등 여성행복 공간으로 대변신


            -‘10년 나머지 40개 여행공원 인증 완료 목표, 자치구와 협조해 단계적 확대 예정


            - 서울의 공원을 여성이 행복한 공원으로 발전시켜 브랜드 공원으로 육성할 계획






 


    □ 따뜻한 봄, 아이와 여행공원(여성이 행복한 공원)으로 나들이를 떠나보자!




    □ 서울시는 지난해 12월, 시가 관리하는 50개 공원 중 10개 공원을 여행공원으로 인증하고, 방문고객이 이를 쉽게 알 수 있도록 올해 2월 인증마크를 부착했다고 밝혔다.


     ○ 이번에 인증을 받은 뚝섬 서울숲 등 10개소의 여행공원은 여행가이드 라인에 맞도록 꽃길 등 여성친화거리 조성, 휴게공간, CCTV 및 비상벨 설치, 조도개선 등 편의성, 안정성, 배려성, 쾌적성 4개 분야에 20개 사업이 구현되었으며 여행인증 매뉴얼 평가표에 의거, 전문가와 여행 프로슈머 등이 현장을 실사하고 엄격한 심사를 거쳐 인증된 것이다.


    □ 이번에 인증된 여행공원을 살펴보면,


      ○ 뚝섬에 있는 서울숲은 문화와 예술이 함께 어우러진 공원으로, 나비박물관 및 곤충 생태학습 체험공간을 마련하여 여성들이 자녀들과 함께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고, CCTV와 비상벨, LED 조명길이 설치되어 야간에도 안전하게 공원을 이용할 수 있으며 거울연못, 물놀이터, 생태숲, 식물원 등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 능동에 있는 어린이대공원은 가족단위로 가장 많이 방문하는 테마공원으로 쾌적하고 현대적으로 설치된 화장실과 방문자센터, 유모차대여소, 수유실, 의무실 등을 설치하여 가족들이 마음 놓고 편리하게 공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조성하였다. 사각지대에 CCTV 설치 확대 및 전체 가로등 조명을 개선하였다.


      ○ 월드컵공원을 구성하고 있는 평화의공원은 환경ㆍ생태공원으로 난지연못, 유니세프광장, 전시관 및 각종 체육시설과 함께 현대적 감각이 돋보이는 여행화장실과 유모차대여소가 설치되어 있으며 여성친화산책로, 꽃길 조성과 함께 여성쉼터 설치 확대 등 여성 편의성에 중점을 두었다.


      ○ 보라매공원은 다양한 계층이 즐길수 있는 테마공원으로 X-게임장, 연못 및 분수대, 에어파크, 유아놀이공간 등 다양한 공원시설과 더불어 여행주차장, 여행화장실, 커뮤니티센터, 수유실, 미아보호소 등 다양한 여성편의시설과 여성친화프로그램을 설치ㆍ운영하고 있다.


      ○ 관악산 낙성대공원은 제2차 성역화사업이 완료된 강감찬 추모공원으로서 담장을 철거하고 열린마당과 잔디마당을 조성하였고, 등산로를 개설하고 노후된 광장과 산책로를 정비하여 쾌적하고 편안한 여행길을 조성하였으며 숲 해설가를 활용한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 서울시는 ‘09년 6월부터 여성들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공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시에서 관리하고 있는 도시공원 50개소를 대상으로 여행공원을 조성하는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 주요사업 내용으로는 그동안 공원이용 주요 불편사항으로 지적된 공원내 화장실, 산책로, 안내판, 음수대 등 편의시설을 대폭 개선하고, 수유실, 파우더룸 등 여성편의 공간을 확충하고, 야간에도 공원을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여성안전을 위한 조경설계와 CCTV, 비상벨, 조명시설 등 방범시설 설치를 중점 추진한다.




       ▶ 여행화장실, 여행주차장 설치


          공원내 화장실은 여성 변기수 확충 및 파우더룸, 어린이용 대소변기 등을 갖춘 여행화장실로 변신하고, 30면 이상의 주차장은 여성우선주차장제를 도입하여 여성 이용 편의를 도모한다.




       ▶ 여행길 설치


          공원내 산책로를 평탄하게 정비하고 각종 공원시설과 연결지점에 대하여 단차, 턱의 장애를 해소하여 유모차, 휠체어가 편안히 다닐 수 있는 공원길을 확충해갈 예정이다.




       ▶ 야간조도 향상, CCTV 및 비상벨 설치


          늦은 저녁이나 새벽 시간대에 공원을 이용하는 여성의 안전을 위하여 곳곳에 CCTV를 확충하고 있으며, 화장실이나 사각지대 등 외진곳에 비상벨을 설치하고, 여성안전을 고려한 조경설계기준 적용, 야간조도 향상을 위해 조명등을 개선ㆍ확충한다.




       ▶ 수유실 설치, 여성친화적 프로그램 운영


          주택지와 떨어진 대형공원을 이용하는 유아 동반 여성들을 위해서 수유실과 방문자센터를 개선 및 확충하고, 주부ㆍ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매점환경 개선, 자원봉사자 안내 등 여성을 배려하기 위해  세심한 부분까지 살펴 여성 행복충전소로서의 기능을 도모한다.




    □ 서울시 푸른도시국 관계자는 3월부터 여행공원 사업예산 64억원을 조기 배정하여 상반기까지 50개소 여행공원 인증 완료를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 또 앞으로는 자치구와 협조하여 점차적으로 서울의 공원전체를 여행공원으로 확장할 계획이며, 공원의 면적 확충과 질 높은 공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집중적인 투자를 하고, 브랜드 공원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Insert titl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