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8년, 이순신장군 동상 건립에
- 부서
- 능동
- 작성자
- 수정일
- 2010-02-17
- 조회수
- 640
- 첨부파일
68년, 이순신장군 동상 건립에
참여했던 사람을 찾습니다
- 지난 2. 2일 내시경 검사받은 이순신장군 동상 치료 필요하다는 진단
- 동상을 받치는 기단부 보수방안도 마련키로 했으나 당시 시공방법 등에 대한 정확한 자료 없어
- 1968년 동상 또는 구조물 공사에 참여 했던 조각가, 기술자 찾아
□ 서울시는 1968년 당시 이순신장군 동상 기단 건립에 직접 참여했거나 관련 내용을 알고 있는 사람을 찾는다고 밝혔다.
□ 지난 2. 2일 내시경 검사 결과, 이순신장군 동상은 보수가 필요하다는 전문가들의 잠정 결론이 나온 바 있다.
○ 동상에 대한 내부 내시경 검사 결과, 동상 자체 재질은 양호하나, 동상과 동상을 받치고 있는 좌대 연결부에 틈새 발생, 지지 철물이 부식 되어 있었고,
○ 동상 조각을 지지하고 있는 버팀재가 부식되어 있으며, 용접 부위에도 부식과 균열이 확인 되는 등 보수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 서울시는 동상과 함께 동상을 받치고 있는 구조물(기단부)의 안전진단도 실시하여 전반적인 보수방안을 마련키로 하였다.
○ 동상의 기단부는 가로, 세로 각 3.0m에 높이가 10.5m, 표면은 화강암 판석으로 마감되어 있으며, 측면에는 해전도가 부조형식으로 새겨져 있으며, 전면에는 거북선이 설치되어 있다.
○ 기단부에 대한 상태 점검 결과 화강암 판석 일부가 깨져 있고, 변색이 진행되고 있어 기단부 구조물도 안전한지에 대해 확인 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그러나 당시 시공방법 등에 대한 정확한 자료가 전해지지 않아 동상건립 당시 기단부 시공 또는 동상 제작에 참여 한 사람들로부터 시공방법 등에 대한 의견을 듣어 원형에 가장 가까운 보수 방법을 정하기 위해 당시 참여자를 찾고 있다고 서울시는 밝혔다.
□ 이에 따라 서울시는 1968년 이순신장군 동상 또는 기단부 시공에 참여했던 조각가, 토목?석공을 담당했던 기술자, 기능공으로 참여했던 분들을 찾고 있으며 해당자들은 서울시 균형발전본부로 연락하면 된다.
○ 대 상 : 1968년 세종로 이순신동상 건립에 참여했던 관계자
○ 연 락 처 : 서울시 균형발전본부 도심활성화담당관(☎02-2171-2623)
○ 홈페이지 : http://development.seoul.go.kr
○ E-mail : juliesook@seoul.go.kr
□ 서울시는 이순신장군 동상을 보수하는 역사적인 일에 당시 공사 참여자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바란다고 시는 당부했다.
□ 향후 서울시는 전문가들의 보수방법 및 범위 등이 결정되는대로 3월경 본격적인 동상 보수작업을 시작해 빠른 시일내에 건강해진 이순신동상을 시민들에게 공개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첨부 <이순신장군 동상 기단부 현황 사진> 1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