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동장인사말

HOME > 중곡1동 > 동주민센터안내 > 동장인사말

120다산콜센터, 설 명절에도 시민편의 도와

부서
능동
작성자
수정일
2010-02-17
조회수
549
첨부파일



 




□ 서울시 120다산콜센터가 설 연휴기간에도 서울시민의 든든한 친구가 되었다. 16일 서울시에 따르면 120다산콜센터는 12일부터 15일까지 4일간 명절 특별 운영에 들어가 시민들의 생활 불편을 해소했다. 총 436명의 상담원이 연휴기간 89,522건의 상담전화를 소화한 것이다. 이는 전년도 32,249건 대비 2.7배이상 증가한 수치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120다산콜센터는 지난 2008년 1월 28일부터 야간시간대뿐만 아니라 주말, 휴일까지 365일 24시간 운영하고 있다"며 "이번 설 명절에도 120은 서울시민의 다양한 궁금증과 불편함을 해결하는 활약상을 보였다"고 말했다.




금번 명절 연휴기간동안의 이용현황을 살펴보면, 대중교통안내, 위치안내, 택시불편신고 등 교통분야 문의가 49.5%로 압도적으로 많았다.




   특별운영 기간의 상담 유형을 살펴보면, 교통분야 문의외에 당번 병원?약국 등 응급의료 관련 문의 3,647건, 광화문 광장 행사 문의 등 문화·체육·관광에 대한 문의가 2,170건, 쓰레기 수거나 불법 주정차 단속 등 현장민원 1,381건 등을 상담한 것으로 집계됐다.



설 명절(2월12~15일) 120다산콜센터 상담 현황


(단위 : %)








































분야


비율(%)


이용건수


상세 상담 내용


교통


49.5


44,232


길안내 - 고속도로 이용 현황, 귀경·귀성길 등


대중교통 문의 - 막차, 연장선과 시간 등


교통불편신고 - 택시승차거부, 부당요금 징수 등


응급 의료 및
 사회복지


5.0


4,500


(3,647)


의료(당번병원·약국 안내 등), 노인복지, 장애인복지


문화·체육·관광


2.5


2,170


공원, 박물관, 미술관 등 각종 문화 체육 행사


현장민원


1.5


1,381


쓰레기 수거, 불법 주청자 단속 등


수도


1.4


1,277


수도동파, 누수 등


생활정보 및 시정일반 등


40.1


35,962


생활정보, 전화번호 안내 등




   같은 기간 접수된 전체 상담 건수 중에서 49.5%를 차지한 교통분야 상담은 하루 평균 11,058건을 기록했는데 특히 귀성·귀경객이 몰린 13일 오전과 15일 오후시간대에 상담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내버스·지하철·택시·열차 등 대중교통 정보와 빠른 길 안내 문의 전화가 많았다.




   이 기간 동안의 전화상담 중에는 명절 동안 운영하는 당번약국과 응급의료 기관에 대한 문의전화도 3,647건에 달했다. 120다산콜센터는 서울시의 설 연휴 비상진료대책을 파악해 관련 문의가 들어왔을 때 신속하게 안내해 환자발생시 제때에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도왔다.




   또 문화·체육·관광 상담은 12일 233건, 13일 427건, 14일 759건, 15일 751건 등 나흘간 2,170건을 기록하였다. 명절을 맞아 모처럼 온 가족이 함께하여 공원·박물관 등 문화시설 이용 정보와 서울시와 산하기관, 자치구에서 마련한 전통민속공연 등에 대한 궁금증을 120으로 문의해 가족나들이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골목길 불법 주정차 단속, 쓰레기 수거처럼 생활 속 불편사항, 안전위해, 미관저해요인에 대한 민원도 많았다. 120다산콜센터는 교통·도로·청소·환경 등에 대한 현장민원이 접수되면 담당부서에 신고정보를 전달해 담당자를 현장에 출동시켜 신속하게 처리하는 '현장민원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이번 명절에도 '집 앞 골목길에 불법주정차가 되어 있으니 해결해 달라', '쓰레기가 며칠째 방치되어 있어 악취가 심하니 치워달라' 등의 신고가 접수되어 처리부서 담당자에게 실시간 안내했다.




120다산콜센터는 이번 설날을 대비해 빠르고 효과적으로 상담할 수 있도록 상담자료를 준비해 상담원에게 숙지시키는 등 만반의 준비를 했다. 또한 휴일에 발생할 수 있는 불편과 애로사항을 신속하고 친절하게 해결해 시민고객들로부터 칭송을 받았다.




   120다산콜센터 관계자는 “설 명절과 관련한 예상 질문에 대한 답변 매뉴얼을 마련해 상담원에게 안내하고 교육시켰다"고 말하며 "서울시와 관련된 문의를 포함해 시민고객들이 연휴라 마땅히 물어볼 데가 없어 전화한 경우에도 상담원들이 성심성의껏 상담할 수 있도록 했다"고 덧붙였다.




※ 주요상담 사례 : 별첨




앞으로도 120다산콜센터는 설날?추석 등 명절과 서울시 주요행사, 시책사업 등 단기간에 문의가 폭증할 수 있는 사안에 대해 탄력적인 상담인력 운영, 데이터베이스 보강 등 특별상담 체계를 가동해 시민들의 궁금증을 발 빠르게 해결할 계획이다.




   서울시 황정일 고객만족추진단장은 "명절 기간 동안 120다산콜센터를 이용해 주신 분들께 감사드린다"며 "서울시민의 친근한 벗으로서 시민고객의 일상생활을 돕는 120다산콜센터가 되겠다"고 밝혔다.





 


명절기간중 주요상담사례




[상담사례 ①]


○ 영화관 정보 안내


   큰집, 작은집 가족들이 오랜만에 모였고 함께 '아바타' 영화를 보고 싶은데  근처의 극장에는 모두 매진이 되었다며 인근지역에 관람가능한 영화관 문의에  동대문, 중구, 중랑구에 있는 극장들의 잔여석 및 시간을 안내하여 드렸더니 고객이 "굉장히 고마워요, 상담원이름이 어떻게 되요? 정말 감사해요!"라고 하심


[상담사례 ②]


○ 윷놀이 문의


   친척분들이 모여 윷놀이 하는데 ‘모’가 나와 상대방의 말을 잡으면 두 번 던지는 것이 맞나요? 라고 문의하여 2번 던지는 것이 맞다고 안내해 드림.


[상담사례 ③]


○ 문화 체육행사 문의


   아이들과 숭례문에 가려고하는데 개방하는지의 여부를 문의해, 오늘(2.14)까지 개방이 안됨을 말씀드리니 ‘너무 감사합니다. 이런 날도 쉬지 않고 고맙습니다’하심


[상담사례 ④]


응급의료 문의


   감기증상으로 힘들다고 호소하는 고객이 보건소 진료를 문의하였으나 휴일이라 진료가 어려움으로 하월곡동 근처병원 및 장위동 병원 2곳을 확인하여 안내해드림.


[상담사례 ⑤]


○ 연휴기간 노숙인 쉼터 문의


   1년동안 노숙생활을 하고 있어 너무 힘들어 연휴기간만이라도 따뜻한 숙식을 제공 받기를 희망하는 노숙인 고객의 요청에 상담원이 용산에 있는 000쉼터 시설에 연락하여 즉시 입소가능함을 확인하여 안내해드림

Insert titl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