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편리한 법률 상식(2)
- 부서
- 구의3동
- 작성자
- 수정일
- 2009-05-27
- 조회수
- 563
- 첨부파일
메신저에서의 금전거래, 반드시 확인한 다음에
많이 사용하는 인터넷 메신저. 메신저로는 금융거래에 대한 대화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친한 친구라고 하여도 금융거래는 만나거나 전화통화를 통해서 해야
합니다.
※ 메신저 금융사기는 일반적으로 보통 인터넷 주소가 수시로 바뀌는 "프록시 서버"
를 사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제 위치를 찾아내기 힘듭니다. 현금인출도 소위
"대포통장"이나 인터넷 뱅킹으로 하면 검거하기 매우 힘듭니다. 은행에 신고해서
"계좌이체 환급신청" 을 받으려고 해도 통장주인의 동의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돌려받기 않습니다.
대부업체라고 다같은 대부업체가 아닙니다.
☞ 대부업 등록여부를 반드시 확인하세요.
대부업은 관할*시 도지사에 등록이 강제되어 있습니다. 무등록 대부업체라면
법적 한도를 넘어서는 것은 물론 여타 부당행위를 당할 우려가 큽니다.
대부업 등록번호가 있는 곳만 이용하세요.
☞ 신용조회나 대출상담은 필요할 때만 하세요.
대부업체의 신용조회 기록이 많을수록 그 소비자는 신용점수가 낮아져 향후
제도권 금융기관 이용시 불이익을 받게 됩니다. 또한 이러한 신용조회 기록은
3년간 남아 있기 때문에, 대부업체와의 대출상담은 반드시 필요한 경우에만
해야 합니다.
※ 대부업체(불법사금융 포함)와의 금융거래로 인해 피해를 입은 경우에는 한국
대부소비자금융협회에서 운영하는 대부업피해신고센터(02-3487-5800)에
신고하여 도움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불경기에 반드시 확인해야할 신용관리 10계명
01 주거래 은행을 만들자
하나의 은행을 정해 자신의 각종 금융거래를 집중하세요. 신용평가에 주거래은행
의 거래실적은 중요한 부분입니다.
02 연체상환은 금액보다 오래된 것부터
연체가 여러 개라면 금액이 많은 것보다 오래된 연체를 줄이는 것이 더 유리
합니다. 장기 연체된 채무가 개인신용평가에 더욱 부정적입니다.
03 신용카드는 꼭 필요한 것만
오래쓰거나 혜택이 많은 한 두장의 카드만을 사용하세요. 거래 실적이 좋아
해당 카드사의 우량고객이 되면 혜택도 많고 현금서비스 금리도 낮아집니다.
04 대부업체에 대한 대출신청은 문의부터 신중하게
대부업체와 대출상담할 때 신용정보 조회기록은 개인신용평가에 부정적으로
05 보증은 또 하나의 대출
보증 자체가 대출과 같은 개념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무리 친한 사이라 하더
다도 가급적 보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06 카드대금은 결제일 이전에라도 결제해야
신용구매 및 현금서비스를 받았다면 결제일까지 기다리지 말고 미리 결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드대금이 연체 중인 경우에는 지연될수록 불리합니다.
07 자동이체는 선택이 아닌 필수
자동이체를 이용하면 부주의로 생기는 연체를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거래은행의
평점도 올라갈 수 있습니다. 또한 통장 잔액을 항상 확인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08 영수증을 버리지 말자
영수증은 신용거래취소나 환불 등을 할 때 중요한 자료가 됩니다.
따라서 금융회사 실수로 불량정보가 등록되는 경우 영수증이 있어야 쉽게 구제
받을 수 있습니다.
09 연체독촉 전화, 피할수록 불리
주소지가 변경되면 금융기관, 통신회사 등 거래업체에 미리 통보하여 실수에 의한
연체등을 사전에 방지해야 합니다. 연체고객의 연락 두절 및 우편물 반환은 신용
평가에 부정적으로 작용합니다.
10 나의 신용정보, 자주 확인하자
신용보고서를 활용하여 본인이 각 금융기관에서 어떻게 평가받고 있는지 알고
있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자신의 신용관리를 목적으로 본인이 조회한 신용정보
조회 기록은 신용평가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